[베이징 올림픽] 빙속 매스스타트 5위 김보람 "아무도 응원 안 해줄까 걱정, 더 행복하다"

강하늘기자 승인 2022.02.19 22:16 | 최종 수정 2022.02.19 22:43 의견 0

중국 베이징 국립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매스스타트 결승에서 김보름(강원도청)이 8분 16초 15를 기록해 5위를 차지했다.

2018년 평창 올림픽 같은 종목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던 김보름은 이번에는 메달을 따지 못했지만 4년 전 '왕따 악몽'을 딛고 유종의 미를 거뒀다.

김보름이 19일 중국 베이징 국립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오벌)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매스스타트 결승에서 숨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김보람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팀 추월에서 '왕따 주행' 했다며 비난의 한복판에 섰었다.

이후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와 법원의 판결에서 '왕따 주행은 없었다'는 것이 인정돼 명예를 회복하고 이날 매스 스타트에 나섰다.

김보람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이번 대회를 앞두고 '아무도 응원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이 들었다"면서 "응원을 받으면서 뛰는 기분을 느낀 이번이 메달을 획득했을 때보다 더 행복하다"며 의미 심장한 소감을 남겼다.

평창 올림픽에서 김보름은 팀 추월 경기 도중 같은 팀 동료 노선영을 따돌렸다는 의혹을 받아 국민적인 비난을 받아야 했다.

이후 매스스타트 은메달을 획득하고 링크 위에서 큰절을 하며 국민들에 고개를 숙였지만 그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다.

당시 '왕따 주행' 논란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청와대 청원까지 올라갔을 정도로 커다란 논란이 됐던 이 사건은 이후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와 법정 공방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진실이 밝혀졌다.

명예는 회복했지만 마음의 상처는 그대로 남았던 김보름은 이날 경기를 마친 뒤 "4년 사이에 많은 일들이 있었고, 오늘 이렇게 많은 분의 응원을 받으며 경기를 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었다"며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제가 다시 올림픽 무대에 설 수 있을까, 또 아무도 응원을 안 해주면 어떻게 하나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보름은 "그래도 많은 분이 연락해주시고, 응원 메시지를 주셔서 큰 힘이 됐다"며 "메달은 못 땄지만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레이스 중반 이후부터 앞쪽에 있겠다고 작전을 세웠는데 조금 서두른 것 같다"며 "그래서 마지막에 체력 부담이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하지만 "이 올림픽을 준비하며 정말 많이 노력했고, 과정에 후회도 없다"며 "결과 역시 제가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팬들의 응원에 대한 질문에 울먹이며 "가장 두려웠던 것은 다시 사람들에게 제가 부각되고, 또 아무도 응원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이었다"며 "응원 한마디, 한마디가 힘이 됐다. 응원이 없었다면 5위를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 앞으로 계획을 묻자 "올림픽 때마다 눈물 흘리는 모습밖에 못 보여드렸다"며 "이제 밝게 웃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다짐했다.

"지난 4년은 아픔과 상처가 조금은 아물었던 기간"이었다고 돌아본 김보름은 "응원을 받는다는 것이 이런 기분이라는 것을 느낀 지금이 메달을 땄을 때보다 더 행복한 것 같다"고도 말했다.

4년 뒤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에 대한 각오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마음을 다잡고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의지를 보인 김보름은 "4년간 포기하지 않고 잘 버텨내고 이겨내서 고맙고, 이제 좀 더 편하게 웃으면서 쉬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자신에 대한 위로를 전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