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선 특집] 민주당, 대선 패배 하루만에 '윤호중 비대위 체제'로 전환

8∼9명 규모로 다음주 출범

강하늘기자 승인 2022.03.10 18:01 | 최종 수정 2022.03.11 03:07 의견 0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패배 하루 만인 10일 지도부 총사퇴를 결의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대선 패배 충격을 조기에 진화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윤호중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관리형 비대위' 체제다. 단합 성격으로 곧바로 6월 지방선거 준비에 돌입해야 한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지도부 일괄사퇴를 결의한 최고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지금 외부의 새로운 인물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임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혼란과 분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이 개진됐다"며 "최고위는 이러한 의견을 수용해 윤호중 비대위 체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표직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를 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만큼 현 지도부의 거취를 선거 이후에 묻는 '질서 있는 수습론'도 제기되기도 했다.

민주연구원장인 노웅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권교체 여론을 감안할 때 악조건 속에서도 선전을 펼쳤다"며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질서 있는 수습을 통해 6월 지방선거를 차질 없이 준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고위 회의에선 당장 지도부의 책임을 도외시할 수 없다는 의견이 절대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도부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코앞이니 지도부 사퇴는 뒤로 미루자는 이야기도 당 안팎에서 나오긴 했하지만 지도부로선 일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새 지도부 선출이 예정된 '8월 전당대회' 전까지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의 전권을 행사하며 수습 작업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서 패배하기는 했으나 민주당 후보로는 역대 최고치를 득표한 만큼 패배 원인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처방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당무 차원에서는 6월 지방선거가 목전의 숙제다. 민주당은 대선 승리에 올인하면서 지방선거 관련 일정을 대선 이후로 다 미룬 바 있다.

5월부터는 거대 야당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윤석열 정부'와의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지도 고민해야 한다. 이를 포함한 진로 문제는 비대위가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대위는 내주 초 중앙위원회 추인을 거쳐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비대위 규모는 현 최고위 수준인 8∼9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비대위원 구성과 관련해 "당내 계파색이 아무리 옅어졌다고 해도 안팎의 시각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최대한 계파 안배에 신경 써서 위원을 선임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여성·청년 몫 비대위원으로 'n번방 추적단 불꽃' 활동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이 후보가 이번 대선에서 이른바 이대녀로부터 몰표를 받는 과정에서 박 부위원장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당 지도부도 총사퇴 전 박 부위원장의 비대위 참여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재명 대선 후보도 박 부위원장에 직접 전화를 걸어 감사 인사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이 후보가 박 부위원장에 직접 비대위 참여를 제안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박 부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인터뷰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혐오 정치 전략, 세대 포위론은 완전히 실패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이 대표는 책임을 느끼고 이제는 책임지고 정치권에서 떠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