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선 특집]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 “사전투표 혼란에 사과”

정기홍기자 승인 2022.03.08 13:52 의견 0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8일 사전투표 부실 관리에 대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노정희 선관위원장이 8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 위원장은 대국민담화에서 “코로나 확진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투표에 참여해 주신 유권자들께 감사드리며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유권자와 현장에서 고생하신 분들께 거듭 죄송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하루 20만 명이 넘는 힘든 상황임에도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인 36.93%를 기록했다”며 “국민 여러분의 확고한 주권 의식과 높은 선거 참여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와 내 가족의 앞날을 결정할 투표소가 가까운 곳에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희망을 투표용지에 담아달라”며 “선관위는 심기일전해 모든 유권자가 참정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고 투·개표가 끝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 "코로나19에 확진되었거나 격리중인 유권자를 위한 참정권 보장 대책도 재점검해 내일 오후 6시부터 7시30분까지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일반 유권자와 같은 방법으로 투표하실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유권자는 누구나 자신의 소망을 투표용지에 담아 표시할 권리가 있으며 선관위는 국민의 뜻이 담긴 소중한 한 표 한 표를 무겁게 여기고, 보다 투명하고 정확하게 투·개표를 관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 4~5일 이틀간 실시된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장 여러 곳에서 투표를 하려는 유권자의 봉투에서 1번 후보가 찍힌 투표용지가 나오는 등 혼란을 겪었다. 특히 사전투표가 진행된 중차대한 날에 노 위원장은 비상임이란 이유로 출근도 하지 않아 큰 비난을 받았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