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풍납·불광동도 도시재생 폐기에 합류

7곳 1만명 주민서한 서울시에 전달

강하늘 승인 2021.04.24 20:36 | 최종 수정 2022.07.01 12:51 의견 0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핵심 정책인 도시재생사업이 해당 주민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도시재생지역 폐지 및 재개발 연대'가 최근 강하게 도시재생 폐기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송파구 풍납동과 은평구 불광동도 이 연대에 추가 합류했다.

▲ 송파구 풍납동 도시재생지역.

24일 도시재생지역해제 연대에 따르면 연대 관계자는 국민의힘 소속 김소양·이성배 서울시의원을 만나 취합한 도시재생사업 폐지 서한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연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연대지역 자료를 오세훈 서울시장과 새롭게 임명된 김도식 서울시 부시장에게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지 논의했다"고 밝혔다. 연대는 김 부시장의 업무 파악이 끝나는 대로 김 부시장과 오 시장을 차례로 면담할 계획이다.

이날 폐지 촉구 서한을 모아 제출한 지역은 종로구 창신동·숭인동, 송파구 풍납동, 성북구 장위11구역, 영등포구 구로1구역, 용산구 서계동, 은평구 불광동 등 7곳이다. 이들이 모은 주민 서한은 1만 221건이다.

지난 15일 도시재생사업 폐기 촉구 기자회견 이후 풍납동과 불광동이 새롭게 연대에 합류했다.

풍납동은 지난해 6월 풍납토성 일대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됐다. 불광동은 불광2동(향림마을)이 2019년 도시재생사업 추진 대상이 됐다.

강대선 창신동 공공재개발 추진위원장은 "사업에 대한 불만이 많지만 지역에서 도시재생 찬성 측은 '주민대표'를 통해 집단행동을 했지만 반대 주민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며 "여러 지역이 연대한 만큼 사업에 불만을 가진 주민들도 풍납, 불광처럼 단체행동에 나설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시장의 도시재생사업은 문재인정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을 국정 과제로 채택하며 탄력을 받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6년 46곳이던 도시재생사업 신규 지정 지역은 2019년과 2020년 각각 116곳, 117곳으로 늘었다. 서울은 52곳이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됐다.

연대 관계자는 "서울은 급속한 도시화를 거쳐 계획 없이 시가지 확장이 이뤄져 대규모 기반시설과 인프라를 구축해야지 땜질식 처방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