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연맹기자단, '제1회 언론상' 수상자 발표

강동훈 기자 | zx3336@naver.com | 입력 2018-11-12 15:19:32
  • 글자크기
  • -
  • +
  • 인쇄

 

세계연맹기자단, '제1회 언론상' 수상자 발표

 

▲ 세계연맹기자단 회장 이치수(세계연맹기자단)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은 ‘학교폭력추방 범세계운동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상하는 ‘제1회 언론상' 수상자를 12일 발표했다.


'언론상(PRESS AWARDS)'은 세계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연맹기자단(회장 이치수 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세계연맹 상임고문) 주관으로 진행된다.


언론상은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과 기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언론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언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언론상은 지난 7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공로대상부문 △언론사(신문·방송)부문 △기자(아나운서)부문 등 총 3개 부문으로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공로대상(大賞)부문은 세계연맹기자단의 발전 및 언론의 참된 공적 가치를 위해서 기여한 바가 큰 공로자로서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으며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되는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헌신한 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공로대상부문 수상자는 포레스팅HQ(대표이사 엄재현)가 최종 선정되었다. 언론사부문은 우리 사회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확산시키는 데 상당히 기여한 신문·방송 등을 포함한 언론사에게 수여된다.


언론사(신문·방송)부문에는 시선뉴스(회장 김광웅), IBN한국방송(회장 송종호), 한국사회적경제신문(대표이사 고재철), 환경포커스(대표이사 신미령), 100뉴스(대표이사 이훈희) 등 26개 언론사가 최종 선정됐다.


기자(아나운서)부문은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한 취재, 편집, 보도, 사진, 영상, PD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기자에게 수여하며 최우수기자(아나운서)상과 우수기자(아나운서)상이 있다.


최우수아나운서상에는 이송애 라인컴 대표아나운서, 박진아 시선뉴스 아나운서가 각각 최종 선정됐다.


최우수기자상에는 이근식 WFPL PRESS CORPS 기획취재 부장, 김태홍 제주환경일보 취재부장, 견재수 Kjtimes 경제부 부장, 김효정 BBC Korea 기자, 심동철 WFPL PRESS CORPS 탐사취재 부장, 정경화 민족저널 대표기자, 서해 STARTUPRADER 편집국장, 류규태 WFPL PRESS CORPS 기자, 강청완 SBS 기자, 이청수 WFPL PRESS CORPS 취재부장, 권지영 iN THE NEWS 취재기자 등이 최종 선정됐다.


우수기자상에는 John Yoon STARTUPDADER 기자, 한성현 시선뉴스 프로듀서, 홍지수 시선뉴스 프로듀서, 최지민 시선뉴스 보도본부 실장, 권태순 Tnews 기자, 하재수 Tnews 기자 등이 최종 선정됐다.


'언론상(PRESS AWARDS)' 대회장 겸 조직위원회 심사위원장인 이치수 회장은 "우리가 함께하는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그런 점에서 이번 '언론상'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어 이 회장은 "언론상 공모에는 많은 언론사와 언론인들이 참여했다"면서 "공모해 주신 많은 언론계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하고 "상(賞)이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공모해 주신 언론계 여러분 모두에게 드리지 못하게 된 점, 널리 양해하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풀어나가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다"면서 "어느 시대이건 간에 사회적 갈등 요인이나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데 있어서 언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하고 "특히 이번 언론상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한층 더 정의로운 사회로 발 돋음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계연맹기자단 언론상(PRESS AWARDS) 조직위원회 소속 관계자는 "각 부문의 심사는 세계연맹기자단 언론상조직위원회 소속 공적심사위원회에서 각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검토 및 사전조사, 각 분과 전문 심사위원회 사실확인 및 평가분석, 공적심사 등 3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언론상' 시상식은 '학교폭력추방 범세계운동의 날' 기념식이 열리는 오는 2019년 1월 10일(목) 오후 2시,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되며, 이날 '안전사회 정착 및 학교폭력 추방 세미나'를 시작으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계연맹기자단(WFPL PRESS CORPS)은 우리나라 청년들을 비롯한 전 세계 청년들이 함께하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부설 언론기관이며, 전국 17개 광역시도와 세계각국에 지부를 둔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다국적기자단(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PRESS CORPS)'의 약칭이다.


세계연맹기자단은 항상 깨어있는 시민정신으로 도전의식과 실험정신을 갖고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이나 시정해야 할 부분 들을 하나하나 지적해 나감으로써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는 세상,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세계연맹기자단에서는 △언어폭력을 포함한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관심이 있는 자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들을 바로잡고 싶은 자 △여성, 어린이,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자 △정치, 경제, 교육, 과학기술, 보건,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 자 △기타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함께하고 싶은 자 등 세계연맹이 추구하는 가치에 뜻을 함께하는 사람은 누구나 세계연맹기자단의 기자가 될 수 있으며, 기자양성전문특별프로그램(STPPJ, Special Training Program for Professional Jurnalism)을 통해서 기자로 활동할 수 있다.


한편, 세계연맹기자단, 국회(천정배 국회의원실), 국제정책연구원 등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이 주최한다.

 

[저작권자ⓒ 플랫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헤드라인HEAD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