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산하 2개 기관, 제주 이전 기념식 개최 9월10일

- 외교부 산하 두 개 공공기관이 세계평화의 섬 제주에 터전을 마련-

천소정 승인 2018.09.10 10:30 의견 0

 

외교부 산하 2개 기관, 제주 이전 기념식 개최 (9월10일)

- 제주에서 시작된 국제교류의 새 지평 - 

 

▲ 한국구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양 사인물 (출처:한국국제교류재단)

 

[플랫폼뉴스 천소정 기자]10일 월요일, 한국국제교류재단(KF, 이사장 이시형)과 재외동포재단(이사장 한우성)이 제주이전 기념식을 가지며 세계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였다.

 

이날 기념식에는 외교부 산하 두 개 공공기관이 세계평화의 섬인 제주도에 터전을 마련하고 국가의 균형발전과 더불어 세계와의 더 많은 소통으로 국익창출의 역량을 키워가는 의지를 되새기게 되었다.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이전 기념식에는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조현 외교부 2차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위성곤 국회의원이 참석하였다. 또한 , 송석언 제주대 총장과 양윤경 서귀포시장을 비롯한 언론계와 학계, 문황예술계 대표 등 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두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제주 이전을 함께 축하하고 기념하였다.

 
▲ 청사전경사진 (출처: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를 중심으로 국제교류를 전담하고 있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5400만 내국민과 740만 재외동포를 연결하여 주는 재외동포재단 등 외교부 산하 2개의 기관이 지난 7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로 본사를 옮겨오며 당초 예정된 9개 공공기관의 제주 이전이 마무리 되었다.

 
▲ 내부 사인물 (출처:한국교류재단)

 

특별히 전국 10개의 혁신도시 가운데 제주도는 <국제교류와 연수폴리스>를 지향하며 공공기관 이전이 추진되었고, 서귀포시 혁신도시에는 국제업무를 담당하는 두 기관이 이전됨으로써 제주가 명실상부한 국제교류 중심지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두 기관은 향후 제주지역의 인재발굴과 확대 채용, 제주도와 제주대학교 등 지역 내 유관기관들과 국제교류 관련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과 제주친화적인 사업을 기획하여 제주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공무원연금공단의 제주이전을 개시를 시작으로 2018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이전을 완료함으로써 지역과 공공기관 그리고 공공기관 사이의 콜라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