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공유플랫폼 공간바라지, 공공 및 민간의 유휴 공간을 공유한다

김성호 승인 2019.03.06 12:40 의견 0

 

공간공유플랫폼 공간바라지, 공공 및 민간의 유휴 공간을 공유한다

 

▲ 플랫폼 '공간바라지'(사진제공=시흥시)

 

[플랫폼뉴스 김성호 기자]시흥시 공간공유플랫폼 공간바라지는 공공 및 민간의 유휴 공간을 언제 어디서든 공유할 수 있고 시민 누구나 공간관리 및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열린 플랫폼이다.


공간바라지는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시설의 유휴 공간 개방을 활성화하고 시흥의 이용 가능한 시설물 통합관리를 위해 등장했다.

 

그 이후 이용자인 시민의 의견, 공간관리자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용불편사항을 개선하여 개편된 홈페이지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개편으로 그동안 이원화된 예약 시스템의 구조를 통합하고, 통계기능을 추가하여 이용자 데이터 등의 분석, 공유‧공간 정책수립 기반을 구축하였다.

 

특히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좀 더 편리하고 쉽게 필요한 공간을 찾을 수 있도록 기존 검색기능을 확장하여 수용인원, 예약 일자, 공간명칭 등의 조합 검색이 가능해졌으며, 간편로그인 기능을 추가하는 등 사용자 편의 개선에 주안점을 두었다.


한편 행안부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공모 선정으로, 계속해서 홈페이지 고도화를 추진, 올해는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인터넷 사용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지도기반 서비스 제공 및 모바일에도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 개선 및 보다나은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지속적인 고민과 실천을 할 것이며, 지역 내 기관 및 단체, 시민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민을 위한 보다 많은 공유자원을 확보하고 평일 야간, 주말 및 공휴일 등 이용 가능 시간을 확대하여 시민들이 지역 내 공유공간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