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연변리사, 내가 생각하는 특허를 찾고자 한다면....

박유연 승인 2018.03.16 11:23 의견 0

특허를 출원하여 등록받고자 한다면, 본인의 아이디어를 특정한 후에 이와 아주 유사한 선행문헌을 찾는 특허검색으로부터 시작하게 된다. 또한, 회사에서 새로운 신제품을 개발했다면 이 제품이 경쟁사의 특허를 침해할 가능성은 없는지 침해가능 특허를 서치해 볼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외에도 본인이 생각하는 특허를 찾는 특허검색의 목적은 다양하며 최근에는 특허검색을 활용하여 기술개발의 방향을 예측하기도 한다.
 

 

▲ photo - pixabay

 
내가 생각하는 특허를 찾고자 한다면....
 
특허검색이란 그동안 출원되어 공개되어 있는 특허를 각 나라별로 검색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 목적은 특허를 획득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특허를 받을 수 있는지 가능성을 판단하거나(특허성 조사),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품이나 개발 예정인 제품 또는 아이디어에 대해 특허권 행사가 들어올 수 있는 특허를 찾거나 등록된 특허를 무효시키기 위한 선행특허를 찾는 등 다양하다.
 

▲ photo - pixabay


방법론적으로 특허검색은 유료 또는 무료인 특허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우리나라 유료 특허검색 서비스로는 윕스(http://www.wipscorp.com), 위즈도메인(http://www.wisdomain.com) 등이 대표적이며, 무료 특허검색 서비스는 특허청에서 운용하는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가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키프리스에서는 국내특허뿐만이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또는 중국 등 해외특허의 검색까지 가능하고 초보자 검색을 위한 동영상 가이드까지 운용하고 있어서 초심자라도 특허검색을 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용이해졌다.
 

▲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메인 화면


특허검색은 문장이나 문단에서 핵심이 되는 단어 또는 어구로서 특허조사에 있어서는 해당 특허기술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핵심적 기술용어 또는 어구(‘키워드’))를 이용하여 특허검색을 수행한다. 키워드 선정시 유의할 점은 동일한 기술내용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표현방식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TV를 찾고자 한다면, “티비, 텔레비젼, 텔레비전, 테레비젼, 테레비전, 테레비, TV, Televison,티브이” 로 다양하게 검색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키프리스에서는 이처럼 표현방식에 따른 확장어 선정도 지원해 준다. 
 

▲ photo - pixabay


최근에서는 유료 특허검색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키프리스(http://www.kipris.or.kr/khome/main.jsp#)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가장 유사한 특허 또는 관심있는 제품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는 특허를 찾을 수도 있고 경쟁사의 최근 특허출원경향을 특허검색을 통하여 파악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