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희 선관위원장, 사퇴요구 사실상 거부

'사전투표 부실관리' 사의표명한 김세환 사무총장 면직 의결

강하늘기자 승인 2022.03.17 13:57 의견 0

대선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온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선관위원 전체회의에서 자리를 지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노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선관위원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연합뉴스

회의는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 끝에 전날 사의를 표명한 김세환 사무총장의 면직 의결을 위해 소집됐으며 노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 7명이 참석했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노 위원장이 선관위가 처한 현 상황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 더 선거 관리를 잘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면서 "위원장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른 위원들도 노 위원장의 거취 관련 이야기는 꺼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 위원장은 앞서 오전 청사 출근길과 회의 전후에 취재진으로부터 '거취 관련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 있느냐' '사퇴할 생각은 없느냐' 등의 질문을 받았지만 일절 답하지 않았다.

현직 대법관으로 비상근직 위원장인 그는 회의 직후 오전 10시15분쯤 정부 과천청사를 떠나 대법원으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국 시·도 선관위와 중앙선관위 소속 상임위원 15명은 전날 '신뢰회복과 성공적 선거관리를 위한 상임위원단 건의문'을 발표하고 노 위원장에게 대국민 사과와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사전 대선 투표 혼란의 책임을 물어 노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김 전 사무총장은 대선 사전투표 부실관리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했다. 지역선관위에 재직 중인 아들의 채용·승진 특혜 논란도 사퇴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