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사회적경제기업 성장집중’ 사업 참여기업 모집

강동훈기자 승인 2022.01.25 21:01 의견 0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사회적 경제기업 성장집중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2월 2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지원사업은 성장 잠재력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신설돼 지난해 17개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선정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지속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연평균 매출 13.9%가 증가했다.

올해 총 28개사 내외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신청 유형에 따라 지원 한도가 다르며, 최대 3억원까지 지원된다.

지원 대상이 소상공인으로 제한되는 ‘도약 지원’ 유형은 최대 1억원 규모이며, 최대 3억원을 지원하는 ‘스케일업’ 유형은 중소기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하여 집중지원의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별도의 자부담(20~25%)을 포함한 것이다.

이 사업에 참여가 가능한 대상은 업력 4년 이상~11년 미만의 기업으로, 10개 관련 부처의 추천을 받아야 신청할 수 있다. 소진공에서 지원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유형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벤처 기업이다.

관련 부처는 기재부, 과기부, 행안부, 문체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고용부, 중기부, 산림청이다.

최종 선정은 신청 기업 대상 자격 요건 검토 및 사회적경제기업 평가 모델에 따른 평가와 선정심의를 거쳐 이뤄진다.

선정된 기업들은 기업진단-교육-연구개발, 홍보, 인프라구축 등 단계별로 지원받는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중)기업·, 상공인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성장 잠재력 높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사업은 현재 접수 중이며 2월 25일(금)까지 받는다. 신청 자격 요건과 상세 내용은 e나라도움(https://www.gosims.go.kr/) 및 소진공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s://www.semas.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